티스토리 뷰

 

 

생리 전 가슴 통증, 유두통증, 메스꺼움, 소화불량, 허리 통증, 아랫배 통증 등 생리 전에는 다양한 생리통이 생기는데요.
짧게는 일주일, 심한 경우에는 생리 중이나 생리가 끝난 후에도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특히 가슴 통증은 생리 전에 주로 나타나며 가슴에 딱딱한 멍울이 생기거나 가슴이 커지고 얇은 옷에 스치는 것만으로도 가슴과 유두에 통증이 나타나 고통스러울 뿐만 아니라 생활에 큰 불편함이 초래되기 때문에 이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리 전 가슴통증, 유두통증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 전이나 생리 중에 가슴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호르몬의 변화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여성들의 경우 가슴이 커지며 매일 입던 브래지어가 작아지고 유두통이 오게 되면 생리할 때가 됐다고 자각하고 마음의 준비를 시작하죠.

생리 전 가슴 통증은 보통 생리 시작 1주일 전부터 나타난다고 하네요.

 

 

생리 전에는 여성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이 여성호르몬이 증가하게 되면 여성 가슴의 유선과 수분량의 변화에 의해 가슴이 커지고 단단해져 오히려 평소보다 탄력 있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여성의 가슴은 모유를 생산해내는 유선이 10%, 유선과 유방을 지키 위한 지방이 90%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생리'는 임신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이죠. 때문에 생리기간에 증가되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출산 후에는 여성의 몸에서 모유가 생성되는데 프로게스테론이 유방의 유선과 유선 사이에 수분을 축적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가슴 크기의 변화나 가슴 통증이 생기는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다른 생리 중이나 생리가 끝난 후에도 지속되는 다른 생리통과는 달리 가슴 통증은 생리가 시작되자마자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처럼 생리전 가슴통증, 유두통증과 같은 생리통은 호르몬의 변화에 의해 나타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생리 후에도 가슴 통증이 지속되거나 멍울 등이 만져진다면 생리로 인한 증상이 아닐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유두에서 분비물이 나온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평소 생리통으로 생리 전 가슴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는 편이라면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생리 전에는 식욕이 폭발하며 평소보다 훨씬 많은 양의 식사를 하게 되고 평소 잘 먹지 않던 기름기가 많거나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 당기기도 하는데요.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은 호르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튀기거나 볶는 등 기름기가 많은 육류 위주의 음식보다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해조류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술과 카페인 등은 당연히 멀리하는 것이 좋겠죠.

생리 전 가슴 통증은 생리 전 증후군으로 생리는 임신을 하기 위한 과정이죠.
때문에 아이를 준비하고 있거나, 기혼자에게 가슴이 커지거나 가슴 통증, 유두통이 나타난다면 임신 가능성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라면 생리주기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겠죠.






대부분의 여성분들은 직접적으로 생리를 하는 시간과 번거로움보다, 생리통이 고통스럽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어차피 매달 할 수밖에 없고 해야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생리 전 가슴 통증이 생길 때 여성 호르몬이 내 몸에서 제 기능을 잘 하고 있다는 건강 신호라 생각하는 건 어떨까요?

 

댓글
  • 프로필사진 강현미 제가원래 생리를 일주일하는데요.이번달에는 2틀하고 생리가멈추고 가슴이 지금까지 몽우리져서 아픈데 이건 무슨증상일까요 2017.12.10 11:01
  • 프로필사진 하늘공감 혹 다음 생리시에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전문 검진을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생리 전, 중, 후에는 매번 다양한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데 그러한 증상이 2-3달 연속으로 지속된다면 다른 문제일 수 있거든요.
    관련 업종에서 일하고 있지만 제 전분 분야는 아니라서^^; 확실한 답변이 되지 못해 죄송합니다.
    2017.12.12 16:08 신고
댓글쓰기 폼